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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토리/마케팅 지식

디지털 시장의 온라인 마케팅을 이끄는 4가지 주요 포지션

by 올번 Allburn 2022. 5. 29.

 

디지털 마케팅 (Digital Marketing)과 온라인 마케팅(Online Marketing)

마케팅이란 기업 또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이면서 경제적으로 기획하고 판매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들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TV나 라디오같은 매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펼쳤지만,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등장함에 따라 더욱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서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먼저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는 온라인 마케팅은 하나의 소재나 주제로 사람들을 이목을 끌어들여 트래픽을 발생 시켜 잠재고객에게 제품 홍보, 광고 등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뜻합니다.

 

반면, 디지털 마케팅온라인을 포함한 모든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이나 기술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마케팅을 뜻하며, 상대적으로 온라인 마케팅보다는 조금 더 포괄적인 범위에 속합니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개인 사업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및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공간은 SNS , 블로그, 개인 쇼핑몰, 기타 제휴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아래에서는 디지털 시장에서 마케팅을 펼치는 주요 4가지 포지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객관적으로 구축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마케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포지션으로 고객이 반응한 수치나 광고 성과 등의 인사이트 자료들을 토대로 분석하여 성과를 개선해야하기 때문에 가장 객관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마케팅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주요 목적은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고객의 경로를 파악하고, 어떠한 행동을 보이고 이탈을 하는지, 또한 광고에 지출한 비용 대비 매출의 성과는 어떠한지 확인하여, 고객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행동을 유도하고, 매출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할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관심있는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랜딩페이지 제작을 통해 구매하기, 메시지 보내기, 앱 설치하기 같은 광고를 집행하여 고객 전환을 이끌고, 집행한 광고를 통해 다양한 경우의 수를 파악하여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A/B테스트 등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홍보를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설계를 통해 최적화하는 마케팅입니다.

 
2.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특정 고객(잠재 고객)의 니즈에 따라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마케팅 채널에 게시하는 마케팅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주로 사용자들이 많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또는 유튜브 채널 같은 소셜미디어(SNS)에 카드뉴스, 사진, 영상, 음악, 포스터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독창성과 같은 크리에이티브한 능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콘텐츠를 시청하는 잠재고객에게 관련이 높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관심을 이끌 수 있는 타겟팅을 통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력을 느끼게 해주거나, 더 나아가 기업의 철학까지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3.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광고나 홍보를 통해 전반적인 특징을 강조하면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정체성을 알리고,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기 위한 마케팅입니다.

브랜드 마케팅의 목적은 경쟁 브랜드 대비 차별화를 통해 만들어 장기적인 방향으로 계획하며, 소비자의 마음에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인식시키기 위해 장점과 특별함을 찾아 고객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친근감과 신뢰도를 높이는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나 경영 철학을 인식시키기 위해 혁신, 신뢰, 편안함​ 등을 강조하며 동영상이나 이미지같은 시청각적 요소를 통한 스토리텔링을 사용하기도 하여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4.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나 전염 등의 뜻을 지닌 'Viral'의 어원을 사용한 마케팅으로 흔히 입소문 마케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상품 후기나 게릴라성 문구 등을 통해 진행되거나 홍보성 이메일이나 메신저 등을 주요 홍보 매체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정보를 흡수하여 기업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며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일방적인 광고 노출보다는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서 노출이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주로 파워블로거나 유튜버와 같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하며 시청자들이 공유나 스크랩을 통해 홍보물을 확산시키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볼 수 있지만 간혹 사용자들이 광고라는 인식의 거부감을 느끼는 탓에, 이를 피하기 위해 기업에서 광고성 문구를 제거한 '뒷광고'를 악용하여 사회적인 물의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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