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매거진/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레이유 웹예능을 더욱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

by 올번 Allburn 2022. 4. 19.

카카오 TV 오리지널 콘텐츠

'플레이유'

 

최근 카카오TV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로 선보이고 있는 웹예능 '플레이유'는 국민 MC '유재석'이 게임 캐릭터가 되어 시청자들과 함께 라이브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 예능입니다. 이번 플레이유 웹예능에서 시청자들이 더욱 즐길 수 있는 요소는 바로 '인터랙티브'한 요소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유 홍보 포스터 / 제공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인터랙티브 콘텐츠 (Interactive Contents)

'플레이유'에서 차용한 인터랙티브(Interactive) 콘텐츠 포맷이란 Inter(상호간의) + active(활동적인)이라는 합성어와 같이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쌍방향의 성질을 지닌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게임이나 교육 산업에서는 'A or B'와 같은 선택지가 주어지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요소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비디오 시장에서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시청자를 중심으로 스토리의 전개를 이어간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OTT 플랫폼 '넷플릭스'에서도 이러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시청자의 선택지에 따라 여러 편의 시나리오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많이 드는 콘텐츠라고 합니다.

넷플릭스 <자연과 당신의 대결 : 사파리 대탈주> 장면 캡쳐

'플레이유' 더욱 재미있게 즐기는 법

앞서 간략하게 언급한 것 처럼, '플레이유'는 카카오TV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유재석'이 게임 캐릭터가 되어 '유님'이라는 플레이어(시청자)가 100분 동안 직접 조종하여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제공 : 카카오TV / '플레이유 제 1화 로그인' 캡처

플레이어로 참가하는 '유님'은 사전에 정해진 라이브 시간에 맞추어 게임 공간에 입장하게 되고, '채팅'을 통해 주어진 미션을 유재석과 함께 수행하게 됩니다.

유재석은 시청자 플레이어 '유님'의 채팅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규칙으로 하고, 유재석은 온라인 플랫폼의 특징을 살려 일반 방송에서는 볼 수 없는 시청자들과 '반말'로 소통하기도 하며 미션을 완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플레이유'에서 주어진 게임 공간에 접속한 '유님'이라는 시청자들은 '집단지성'의 요소를 활용하여 재미를 더하고 있는데, 이러한 방식은 이전 다음TV팟(현 카카오TV)와 트위치에서 인터넷 방송 포맷을 활용하여 시청자와 소통을 이루었던 MBC '마이리틀텔레비전(마리텔)'의 실시간 채팅 참여 방식과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다는 점에서 평소 '인터넷 방송'을 즐기시는 분들이나 '마이리틀텔레비전'과 같은 예능을 좋아하셨던 분들이라면 더욱 재미있게 시청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공 :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지난 3월 15일 플레이유 라이브를 처음으로 시작했을 당시, 약 43만명의 인파가 몰린만큼 참여도가 매우 높았다고 하는데요,

수 많은 참여 속에서 실시간으로 라이브 채팅 형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악성 댓글(악플)을 철저히 관리 중이라고 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 속에서 앞으로도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이 생겨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플레이유는 매주 화요일 오후 5시에 본 방송을 하며, 다음 플레이유 라이브 진행일은 오늘 19일 오후 3시에 예정되어있으니 시간 되시는 분들은 라이브 게임에 참여하시어 더욱 즐거운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매주 화요일 오후 5시 본 방송​

카카오 TV 플레이유 다시보기

 

4월 19일 화요일 오후 3시

제6장 『 파밍 (Farming) 』 라이브 예정

플레이유 라이브 링크

플레이유 참여 튜토리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