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건
슈퍼사운드, 벅스
플랫폼 서비스 소개
1999년 11월 설립되어 2000년 2월 운영을 시작한 대한민국 최초의 음원서비스로 현재 NHN의 계열사인 NHN벅스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특징 (차별화)
▶맞춤형&개인화 :
뮤직4U(음악추천), 24/7 스테이션 선곡 시스템
▶앱 :
데스크톱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지원, 재생/일시정지, 반복, 셔플, 곡 정보 및 앨범정보, 이퀄라이저, 슈퍼사운드 음질 설정, 끊김 없는 재생, 음량 자동 조절, 기기연결, 인스타그램 스토리 공유, 라이브 앨범아트, 아티스트 페이지, 플레이어 스킨
▶차트 :
벅스차트 (실시간, 일간, 주간 Top 100)
▶검색 :
텍스트, 음악 인식 기능
▶기타 :
뮤직포스트, 뮤지션 지원 프로젝트 상상커넥트, 라디오(뮤직캐스트), 뮤직PD앨범(테마별), 하이레졸루션(Hi-Res) 슈퍼 사운드, 벅스Pick
서비스 이용료 및 프로모션
▶서비스 이용료
▶멤버십 혜택 (프로모션)
PAYCO 결제 시 첫 달 100원, 12개월간 최대 50% 할인, 평생 매월 10% 포인트 적립 (*프로모션 할인 가격)
이용권 구매시 3개월 30% 할인 혜택
대학생 할인, 벅스 크루 할인(최대 3명)
VIP 라운지 멤버십 혜택 :
브랜드 제휴 카페 20% 할인
음향기기/생활가전 최저가 판매
다양한 문화 혜택 제공
|
장단점
▶장점 :
1. 슈퍼 사운드 무손실 FLAC음원 제공
2. 자체 제휴 혜택 다양함
3. 상상커넥트 인디음악 발굴
4. 깔끔한 재생 UI
5. 전문적인 플레이리스트 구성
6. 대학생 할인 제공
▶단점 :
1. 플레이리스트 300곡 제한
2. 불편한 재생목록 시스템
3. 직관적이지 못한 이벤트
주요 신사업 및 예정 사업
오리지널 콘텐츠 ‘사운드트랙#1’ 뮤직 드라마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
메타버스 기반 싸이월드Z 음원유통 및 온라인 음악서비스 제공
팬덤 특화 서비스 (스트리밍 인증, 위젯커스텀, 플레이어 스킨, 아티스트 페이지)
개인적인 견해와 전망
1. 최근 몇 년간 벅스의 국내 스트리밍 이용자 순위는 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NHN의 결제시스템 페이코와 결합 혜택 및 IT나 커머스 계열의 강점을 살려 개인적으로는 눈에 들어오는 이벤트성 제휴 혜택이 가장 많아 보였지만, 일반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음악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는 직접적으로 체감되는 혜택이나 가성비가 약간 부족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반면 이전 'B-Side' 서비스에 이어 상상커넥트까지 음악 창작자들을 위한 서비스나 고음질을 추구하는 하이파이 유저들을 위한 슈퍼사운드 서비스 등을 제공해오면서 매니아층을 위한 서비스는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업의 수익성 개선과 함께 대중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며 기대감을 갖게하는 서비스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2. 지난 4월 2일 메타버스 기반 싸이월드Z가 공식적으로 출시되면서 싸이월드의 음원 유통과 온라인 서비스 제공 사업을 담당하는 벅스도 함께 관심을 받아 벅스 플랫폼 안에서도 밀레니얼 세대의 추억을 자극하는 콘텐츠들이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출시 이후 아직까지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완벽한 이전 사용자들의 데이터베이스 복구가 지연되면서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사그라들고, 서비스의 유입으로 전환되는 리텐션 지수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벅스의 BGM 사업 또한 초기 예상 성장세보다 약간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지난 3월 23일 벅스에서 제작한 한소희, 박형식 주연의 로맨스, 뮤직드라마 '사운드트랙 #1'이 OTT서비스 디즈니+(디즈니플러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공개되면서 현재 방영중에 있습니다.
해외 케이팝 전문 퍼블리셔 Kpopmap(케이팝맵)에서 28일 분석한 3월 4주 차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에서 '사운드트랙#1'이 6위를 차지하며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사업에서도 긍정적인 전망을 보였습니다. 추 후 오리지널 콘텐츠 부문에 제작을 확대하면서 뮤직드라마를 통한 OST를 유통하여 수익 개선에 활력이 더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3. 최근 벅스에서 팬덤강화 서비스를 목표로 '아티스트 페이지 바로가기'와 '플레이어 스킨' 등을 통하여 앱 내에 아티스트를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등장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오마이걸(OH MY GIRL)'과 '블리처스(BLITZERS)'의 스킨 적용만 가능하지만 추가적으로 아티스트들을 확대하며 팬덤 스트리밍 서비스를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대형 엔터테인먼트 유통사업을 담당하는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또한 메타버스 팬덤 서비스 '이프렌드'를 출시 임박을 앞두면서 팬덤 경쟁 구도가 많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제공 :
'콘텐츠 비즈니스 > 유통&플랫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케이팝 틈새시장 공략을 노리는 애플뮤직에 대하여 알아보기 (0) | 2022.04.09 |
---|---|
오리지널 AI 음악 추천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 대해 알아보기 (0) | 2022.04.09 |
팬덤 세력을 모아가고 있는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플로'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04.07 |
대형 3사의 합작 지니뮤직 장단점과 서비스 총정리! (0) | 2022.04.07 |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1위 멜론 장단점에 대해 한 번에 몰아보기 (0) | 2022.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