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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비즈니스/유통&플랫폼

오리지널 AI 음악 추천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 대해 알아보기

by 올번 Allburn 2022. 4. 9.
제공 :  Spotify [Spotify AB]

슬로건

Listening is everything (본사)

언제 어디서나 음악과 함께 (한국)

플랫폼 서비스 소개

2008년 스웨덴에서 시작한 세계 최대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로 국내에는 2021년 5월 13일에 당시 정식 출시하지 않은 PC 플레이어에 한국어가 추가하면서 이후 5월 18일 국내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주요특징 (차별화)

▶맞춤형&개인화 :

데일리믹스,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라디오 기능

▶앱 :

데스크톱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지원, 선호하지 않는 음악 숨기기, 차량모드

▶차트 :

4개 차트(주간 앨범, 주간 곡, 일일 곡, 일일 바이럴) 국가별 순위 확인 가능

▶검색 :

텍스트, 스포티파이 바코드 검색

▶기타 :

Spotify Connect(원격 디바이스 제어 가능), Canvas

서비스 이용료 및 프로모션

▶서비스 이용료

▶멤버십 혜택 (프로모션)

신규 가입자 개인 기준 3개월 무료

장단점

▶장점 :

1. 맞춤 플레이리스트

2. 세밀한 분석을 통한 추천 기능

▶단점 :

1. 복잡한 서브 페이지

2. 이국적인 UI

3. 앱에서 이용권 가입 불가

4. 일부 국내 음악 영문으로 인식

5. 국내와 해외 서비스의 차이 (요금제, 팟캐스트 등)

주요 신사업 및 예정 사업

한국 사업 진출 이후 국내 음원 공급 확장 성공

LG U+ 독점 제휴로 국내 멤버십 사업

삼성 스마트 워치 오프라인 음원 감상 서비스 런칭

신규 기능 ‘Only you’ 및 ‘Blends’ 런칭

* 본사

前 비아컴CBS (OTT사업) 파라마운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담당 부사장 영입 및 경쟁업체 임원급 이사 영입으로 해외 사업에서는 오디오북, 팟캐스트, 소셜 오디오(그린룸) 영역으로 사업 확장 및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 통한 동영상 사업 확장 가능성을 제기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와의 협업을 통한 옴니채널 전략 구성


개인적인 견해와 전망

1. 2021년 스포티파이가 국내 출시를 선언과 함께 많은 스트리밍 플랫폼 사용자들이 기대를 했던 것과는 달리 신규 이용자를 확보하는 성과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진출 실패의 다양한 원인 중 큰 문제는 외국 플랫폼과 다른 가격정책과 콘텐츠 부재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포티파이는 광고를 음원 재생 중 삽입하거나, 일부 기능을 제한한 셰어웨어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스포티파이의 장점을 뒤늦게 인식한 유입자들이 멤버십에 가입하도록 유도했던 전략이 좋은 성과를 거두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 진출에서는 스포티파이에서 발생하는 광고매출과 음원수익 정산 간 손해가 발생하여 불가피하게 무료 이용 서비스를 포기하게 되면서 기존 스포티파이의 판매 전략 중 큰 강점을 잃어버린 채 출시를 하게 됐다는 점에서 국내 진출 사업에 큰 패널티를 겪었고, 국내 서비스에서는 스포티파이의 핵심 콘텐츠 '팟캐스트' 서비스의 부재와 초기에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음원 공급 협상에 관한 부정적인 이슈가 대중들에게 공개되면서 타 플랫폼 대비 저렴하지 않은 가격으로 '국내 음원이 너무 적다‘는 인식이 크게 자리 잡게 되어 초기 오픈 유저들의 관심을 잃었던 것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됩니다.

 

그 외에 국내 플랫폼들도 마찬가지로 스포티파이의 핵심 강점 요소였던 개인화 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개선됨에 따라 스포티파이의 장점 부각이 더욱 어려웠다는 점도 원인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2. 최근 국내에서 LG U+와의 독점 제휴 사업 진행삼성 스마트워치 등을 통한 오프라인 음악 감상 지원, 그리고 본사를 중심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확장 사업 시도 및 쇼피파이와의 옴니채널을 구성하는 사업을 시작하면서, 향후 해당 서비스들이 국내에서 알맞은 혜택으로 자리 잡거나, 국내외를 막론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면 국내에서 다시금 견제 받을 만한 막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개인 | LG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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