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건
음악, 그리고 설레임
플랫폼 서비스 소개
KT 그룹의 음원 서비스, 유통, 기획 등을 담당하는 디지털 음원 제공 서비스로 시작하여 2018년부터 CJ디지털 뮤직과 합병하여 케이블 TV 채널 엠넷닷컴과 서비스 통합하여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래 ‘KT뮤직’의 사명으로 음반 도소매, 음원 제공을 서비스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던 회사로 운영되다가 LG U+가 새로운 2대 주주로 출자하면서 KT뮤직에서 지니뮤직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주요특징 (차별화)
▶맞춤형&개인화 :
추천(추천, 인기, 태그, 히스토리), 모바일 For You (뮤직컬러, 타임머신, 지금 듣기 좋은 음악)
▶앱 :
재생/일시정지, 반복, 셔플, 곡 정보 및 앨범정보, 유사 곡 선정, 타이머, 이퀄라이저 설정, 음질 및 재생목록 설정, 이미지 공유
▶차트 :
4개 차트 (TOP200, 장르별, 시대별, 뮤직비디오)
▶검색 :
텍스트, 음성인식, 음악인식 검색
▶기타 :
지니TV (MNET 중심 오리지널 콘텐츠 등), 스토리G(모바일 오디오 콘텐츠), 매거진, 뮤직허그(DJ 플레이리스트, 라디오, 에디터)
서비스 이용료 및 프로모션
▶서비스 이용료
▶멤버십 혜택 (프로모션)
지니 BEST 이용권 최대 6개월 간 최대 50% 할인 (*프로모션 할인 가격)
KT 및 LG U+ 회원 대상의 제휴 이용권
약정 가입 시 사은품 증정
캐시백 포인트 증정
MD 상품 결합 혜택 등
|
장단점
▶장점 :
1. KT와 LG U+ 통신사 제휴 멤버십 및 스폐셜 이용권을 통한 MD상품 결합 (모바일 쿠폰)
2. 현대카드, BC카드, IBK 나라사랑카드, 차이카드 제휴 혜택 (스마트음악 감상 최대 6개월 50% 또는 6개월 60% 캐시백)
3. MNET 예능 프로그램 비하인드 클립 영상 및 스틸컷 제공
▶단점 :
1. 가사 지원 인터페이스의 답답함
2. 잦은 버그 신고
3. MNET 팬덤 중심의 스트리밍으로 인한 차트 변동이 잦음
주요 신사업 및 예정 사업
오디오 콘텐츠 사업 ‘스토리G’ 사업 구축
게임사 ‘해긴’과 메타버스 음악 사업시작 [2022년 02월 04일 메타버스 뮤직토크쇼 'L1STEN' 제이미 출연]
‘밀리의 서재’ 인수 후 음원과 오디오북(전자책) 등 리번들(Re-Bundle) 정책
개인적인 견해와 전망
1. '지니뮤직'이라는 플랫폼에 국내 대형 3사(KT 시즌, LG 유플러스, CJ ENM)가 협력 하에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 플랫폼이기 때문에 혜택을 축소하는 정책 변경이 있지 않는 한, 앞으로도 KT와 LG U+ 이동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과 엠넷의 팬덤이 주 고객층을 이루어 이탈을 방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동통신사 가입자수가 7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각 이동통신사는 '탈통신' 선언을 하며, 이제는 포화 상태인 통신 산업에서 벗어나 미디어콘텐츠 산업을 넘어 모빌리티, 커머스, 보안, 금융, 뉴ICT 등 미래지향적인 사업으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현재 미디어 콘텐츠와 결합한 이동통신사의 신규 제휴 사업의 경쟁과 플랫폼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2021년 9월 10일, 지니뮤직은 464억원을 투자해 '밀리의 서재'를 인수하여 오디오북 리번들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니뮤직은 "음악뿐만 아니라 다른 오디오 콘텐츠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국내 최고 AI 오디오 플랫폼으로 성장을 목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니뮤직이 이처럼 전자책 사업에 뛰어든 것은 현재 오디오 콘텐츠 시장과 오디오북 시장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글로벌 IB(투자은행)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지난 ‘19년 25조 5,530억 원이던 음원 제외 오디오 콘텐츠 시장은 ‘30년 87조 4600억 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또한 시장조사 업체 그랜드뷰리서치는 글로벌 오디오북 시장의 규모가 ‘19년 3조 1천억 원이며, ‘27년까지 연평균 24.4%의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10만 권 이상의 전자책을 보유하고 있는 '밀리의 서재'를 통해 앞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더욱 많은 오디오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참고자료 : KT 뉴스레터
3. 지니뮤직은 또한 메타버스 기업 '해긴'과 협력을 통한 메타버스 사업을 더욱 활발하게 전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해긴의 메타버스 플랫폼 '플레이투게더'를 통해 뮤직토크쇼 '리슨(L1STEN)'이 진행됐고, 첫 출연은 제이미(JAMIE, 박지민)이 참여하여 직접 선곡하여 플레이리스트를 구성하면서 전세계의 팬들과 소통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 음악쇼에서 글로벌 동시접속자 30만명이라는 인파가 몰렸으며, 구글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지니뮤직'이나 '케이팝 가수 '제이미'와 같은 연관 검색량도 1000%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결과를 통해 앞으로 지니뮤직을 통해서 다양한 아티스트의 메타버스 콘서트를 더욱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 > 유통&플랫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싸이월드의 부활과 함께 기대감을 모은 벅스에 대하여 알아보자! (0) | 2022.04.09 |
---|---|
팬덤 세력을 모아가고 있는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플로'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04.07 |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1위 멜론 장단점에 대해 한 번에 몰아보기 (0) | 2022.04.07 |
내돈내듣 네이버 바이브 장단점에 대해 한 번에 알아보기 (0) | 2022.04.07 |
국내원탑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을 위협하고 있는 신흥 다크호스는? (0) | 2022.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