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비즈니스/유통&플랫폼

국내 1위 음원 플랫폼을 노리고 있는 유튜브 뮤직에 대하여 알아보기

by 올번 Allburn 2022. 4. 9.
제공 : YouTube Music [Google] ​

 

슬로건

Broadcast yourself (YouTube)

플랫폼 서비스 소개

2015년 11월 12일에 글로벌 최대 동영상 플랫폼 YouTube 기반으로 제공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웹 기반 데스크톱 플레이어와 새롭게 디자인 된 모바일 앱, 다양한 요인에 따른 더욱 다양한 추천, 가사 기반 노래 검색을 위한 구글 인공 지능 기술사용으로 기존 유튜브 서비스와 차별화를 두었으며, 출시 당시 유튜브 레드와 함께 유튜브 뮤직 멤버십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기존 구글이 음악서비스로 사용하던 ‘구글플레이 뮤직’ 서비스를 종료하고 유튜브 뮤직으로 대체하고 있으며, ‘유튜브 레드’를 대체한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두 가지로 멤버십 제도를 구축하여 상위 개념의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에 가입 시 유튜브 뮤직 이용권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2020년 9월 2일부터 유튜브의 정책상 전체 서비스 유료화로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주요특징 (차별화)

▶맞춤형&개인화 :

보관함 - 나만의 믹스, 장르별 맞춤 믹스, 뮤직스테이션 - 개인 취향 음악 재생목록을 통해 자동 다운로드

▶앱 :

데스크톱 및 모바일(태블릿) 어플리케이션 지원, 자동 재생, 재생/일시정지, 반복, 셔플, 곡정보 및 앨범정보, 노래와 동영상 스위칭, 가사, 관련 항목 추천콘텐츠, 이퀄라이저

▶차트 :

4개 차트 제공(인기곡, 인기 뮤직 비디오, 인기 아티스트, 인기), 국가별 차트 확인 가능

▶검색 :

텍스트, 음성인식 검색

▶기타 :

오프라인 저장(오프라인 스테이션), 라이브 공연 영상 제공

서비스 이용료 및 프로모션

▶서비스 이용료

▶멤버십 혜택 (프로모션)

신규 가입자 기준 1개월 무료 체험 제공
KT 제휴, 약 2년간 KT모바일 이용자 대상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무료 이용 프로모션 (~2024.02)

* YouTube Music Premium 기본 혜택

YouTube Music 노래와 동영상 광고 제거

음악과 동영상을 모바일 기기에 오프라인 저장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다른 앱을 사용하면서 음악을 계속 재생 가능)

Google Home 또는 Chromecast Audio에서 음악 감상

* YouTube Premium 기본 혜택

YouTube 동영상 광고 제거

동영상과 재생목록 모바일 기기에 오프라인 저장

다른 앱을 사용 중이거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동영상 재생 가능 (백그라운드 재생)

모든 YouTube Originals 시리즈와 영화 액세스 가능

YouTube Music Premium 무료 제공

Google Home 또는 Chromecast Audio에서 음악 감상

YouTube Premium 혜택 적용 (YouTube, YouTube Kids, YouTube Music 포함)

 

장단점

▶장점 :

1. 오프라인 저장

2. 전 세계 다양한 곡 스트리밍 (약 8,000만 곡)

3. 뮤직비디오와 음원 스위칭

▶단점 :

1. MP3 다운로드 불가

2. 유튜브 자동 음압(라우드니스) 전송으로 원본 음질 상실

3. 국내 가사 제공 서비스 취약

4. 공식 음원이 아닌 경우 다수 존재

5. 국내 음원 영어로 표기되는 경우 발생

주요 신사업 및 예정 사업

이용자 제작 콘텐츠(UGC)의 수익으로 음악사업 40억 달러 투자

개인적인 견해와 전망

1. 최근 유튜브 뮤직은 놀라운 회원 수를 확보하면서 국내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 새로운 강자로 거듭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뮤직이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 신규 회원 수를 대규모로 유입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서비스 연계와 통합'에서 비롯되었다고 파악됩니다.

기존 비디오 플랫폼의 멤버십 혜택을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무료 이용으로까지 적용하면서 유튜브 플랫폼을 자주 사용하는 기존 회원은 하나의 멤버십 가입을 통해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과 유튜브 뮤직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유튜브 뮤직의 품질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한 불필요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중복 사용을 줄임과 동시에 가격적으로도 절약 받는다는 인식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2. 이 밖에도 최근 뮤직비디오 시청 증가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증가에 따라 음악 서비스를 듣는 스트리밍에서 보는 스트리밍으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구글의 알고리즘과 방대한 빅데이터를 통한 유튜브 뮤직의 직관적인 개인화 기능과 음원 스트리밍 간 뮤직 비디오를 자유롭게 번갈아가며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뮤직의 매력은 신규 유입을 더할 수 있었던 큰 원동력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음원 스트리밍과 더불어 유튜브 플랫폼은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필수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은 만큼 소비자를 공략한 유튜브의 서비스 연계와 통합한 록인 전략은 오늘날 대중들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도 잘 부합하였다고 보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국내 기반 서비스 및 음악의 품질 등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이 많지만 음악 사업을 위해 40억 달러를 투자한 만큼 유튜브 뮤직의 최적화 작업과 품질 개선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현재 국내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국내 플랫폼 운영 기업들이 더욱 크게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YouTube Music Charts

Top Songs, Artists, Videos on YouTube.

charts.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