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건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플랫폼 서비스 소개
2004년 11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2004년 SK텔레콤 소유로 시작하여 2008년 12월 SK 텔레콤의 자회사 로엔엔터테인먼트에서 운영을 하다가 이후 2018년 3월 사명을 카카오M으로 변경하여 같은 해 9월부터는 카카오가 카카오M을 합병하며 카카오에서 멜론을 직접 운영하였습니다. 2021년 7월 자회사 형태인 멜론컴퍼니로 독립하고, 같은 해 9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멜론컴퍼니와의 합병하면서 현재는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소유로 '멜론 6.0'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특징 (차별화)
▶맞춤형&개인화 :
추천 태그 탐색, 나만의 음악서랍(추천 믹스), 음악 추천 플레이리스트, 멜론 DJ, 멜론 스튜디오
▶앱 :
데스크톱 및 모바일(태블릿) 어플리케이션 지원, 재생/일시정지, 반복, 셔플, 곡 정보 및 앨범정보, 유사 곡 찾기, 인스타그램 공유, 스마트EQ
▶차트 :
멜론 TOP 100, 일간, 주간, 월간, 시대, 한눈에 보는 트렌드
▶검색 :
텍스트, 스마트i, 음악인식 검색
▶기타 :
아티스트 중심 콘텐츠 (멜론 스테이션, 스타포스트, 멜론 아지톡) 및 매거진, 멜론TV (오리지널 콘텐츠 등), 멜론 티켓, 비즈 멜론, 어학, MMA 멜론 뮤직어워드
서비스 이용료 및 프로모션
▶서비스 이용료
▶멤버십 혜택 (프로모션)
멜론 BEST 이용권 2개월 내내 최대 50% 할인 (*프로모션 할인 가격)
SK 텔레콤 LTE 기본 요금자 가입자 대상의 제휴 이용권 (멜론 익스트리밍 플러스, 멜론 익스트리밍)
프로모션 대상 휴대폰 이용자 대상 멜론 프리티켓 프로모션
프리미엄 사용자 대상 멜론 뮤직 어워드, VIP 혜택관, 멜론 TV, 이벤트 제공
|
장단점
▶장점 :
1. 제휴 이벤트 활성화
2. iPad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3. 개인 맞춤기능의 접근성 편리함
▶단점 :
1. 검색과 차트의 복잡함
2. 전체 멤버십 비교 가독성 불편
3. 팬덤 중심의 스트리밍으로 인한 차트 변동이 잦음
주요 신사업 및 예정 사업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합병 이후 멜론의 빅데이터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산하 레이블 및 아티스트 뮤직 IP 강화 사업 추진
개인적인 견해와 전망
1. 근 20년 간 플랫폼의 소유주가 많이 바뀌며 운영 전략이 많이 바뀌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 스트리밍과 유통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는 오랜 유저와 음원 스트리밍 1위 플랫폼이라는 확고한 대중 인식이 만들어낸 파급의 영향력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분석한 <2021 음악 산업백서>에서는 매년 멜론 서비스의 이용이 줄고 있는 반면 아직까지 34.6%로 가장 많은 주요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으며 주 이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한 결과로는 합리적인 비용 또는 무료 순위 이외에 계속 써오던 것이 익숙하다는 조사가 24.8%로 2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로써 대중들은 아직까지 오랜 기간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멜론 서비스는 이러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서비스 플랫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또한 아직까지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가운데 '어학, 티켓판매(멜론티켓), 매장음악을 위한 B2B 음원 공급(비즈멜론)' 등 서비스 영역이 확장되면서 타 경쟁사 대비 차별화를 두고 있는 강점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도 유통 점유의 강점과 빅데이터를 결합하여 새로운 음원 IP를 모색하고 이탈 방지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데에 더욱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 > 유통&플랫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싸이월드의 부활과 함께 기대감을 모은 벅스에 대하여 알아보자! (0) | 2022.04.09 |
---|---|
팬덤 세력을 모아가고 있는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플로'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04.07 |
대형 3사의 합작 지니뮤직 장단점과 서비스 총정리! (0) | 2022.04.07 |
내돈내듣 네이버 바이브 장단점에 대해 한 번에 알아보기 (0) | 2022.04.07 |
국내원탑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을 위협하고 있는 신흥 다크호스는? (0) | 2022.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