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부터 알고리즘을 폐지한 인스타그램, 그 이유는?
지난 해 12월 8일 인스타그램의 최고경영자(CEO) 아담 모세리(Adam Mosseri)는 “게시물을 시간순으로 표시하는 옵션에 대해 수개월간 노력하고 있으며 내년초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기존 인스타그램은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노출하는 '현재 순위 알고리즘' 방식을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유해 게시물이 방치되어 있음에도 적절히 대응하지 않았다는 내부 고발이 있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청소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22년부터는 최근 게시물을 기반으로 피드를 노출하여 유해성 피드의 탐색을 줄이고자 선택한 최선의 대응책이라고 보고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VR(가상현실) 기기 퀘스트 VR에 부모가 10대 자녀의 인스타그램 활동과 이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자녀 보호 기능 '패밀리 센터'를 도입과 함께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에 따라 지정된 시간을 넘어서면 '휴식하세요(Take a Break)'라는 메시지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2022년 비디오 중심의 인스타그램, 그에 맞는 대응전략은?
아담 모세리는 2022년 회사의 핵심 우선 순위로 투명성과 비디오 툴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다시 말해, 인스타그램 Reels와 비디오를 다른 피드보다 우선적으로 노출 순위를 부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다는 것과 같습니다.
더하여 인스타그램 대표 아담 모세리는 사진을 공유하는 앱을 넘어 재미있는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해 Reels에 중점을 두고 IGTV와 일반 동영상 피드를 통합하여 성장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히고,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컨트롤'에 대한 작업을 두 배로 늘려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편 지난 4월 21일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을 통해 몇 가지 새로운 크리에이터 중심의 인스타그램 업데이트 소식을 알리며 크레딧이 자격이 있는 사람들에게 돌아가도록 하기 위한 주요 내용들을 소개했습니다.
IG 업데이트를 통한 새로운 기능 :
• 이제 모든 사용자가 제품 태그를 사용하여 게시물에서 제품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의 편집 섹션으로 이동할 때 카테고리에 자신을 할당할 수 있으며, 직업과 출신 정보에 관련된 게시물에 태그를 지정할 때 해당 카테고리가 표시되도록 사람 태그 기능을 향상했습니다.
• Instagram은 플랫폼에서 독창적인 콘텐츠에 우선 순위를 부여할 것입니다.
아담 모세리는 "처음부터 무언가를 만드는 경우 다른 사람의 기존 게시물을 다시 공유하는 것보다 더 많은 크레딧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재게시된 콘텐츠와 비교할 때 더 노력하여 독창적인 콘텐츠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든 유저에게 우선 순위를 부여할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최근 틱톡의 인기 게시물을 릴스에 공유하는 사례들을 간접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최근 숏폼 콘텐츠의 발달에 따라 틱톡에 대응하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플랫폼 안에서 독창적인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는 대응 전략으로 보여지며, 앞으로 릴스를 통해 자체적인 게시물을 생성해야 더욱 높은 노출 우선 순위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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