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2021년 10월 29일, 가상현실(VR)과 온라인 세계를 지배하는 메타버스 시장을 앞세워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였습니다. 최근 개인정보 보호 정책 규제와 작년 4분기 이용자 수 실적이 감소하면서 미국 메타 주식의 280조원이 증발할 정도로 큰 타격이 있긴 했지만, 올해 1분기 다시 이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틱톡과 같은 신규 소셜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경쟁체제에 돌입한 메타는 아직까지 현존하는 브랜딩 매체 중 가장 영향력이 있는 대규모 소셜네트워크(SNS)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메타)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1. 개인화 된 노출
메타는 작년 4분기 잠시 이용자수가 감소하였지만, 올해 1분기 다시 일일 활성 사용자(DAU)가 19억 6000만명을 기록하며 성장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약 30억명 가까이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사용자들은 메타 플랫폼에서 피드를 보며 자신이 원하는 상품과 콘텐츠를 광고 노출(네이티브 광고)을 통해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개인화 된 플랫폼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광고 ID 기반의 애드테크
애드테크란 웹사이트의 방문 데이터를 기록하는 쿠키나 모바일앱 이용자를 식별하는 광고 ID 등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여 맞춤형 광고를 노출시키는 기술입니다.
페이스북은 광고 ID 기반의 애드테크 기술을 적용하면서 다른 기기를 통해 접속되어 접속자의 정보가 달라지는 '쿠키'값과는 달리 한 사용자가 PC나 모바일 환경에서 접속하더라도 동일한 1인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광고주들은 사용자들을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었고, 페이스북은 광고 수익으로 대규모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구조를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애플 iOS에서 ATT와 올해 2월 구글에서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와 같은 개인정보정책을 강화함에 따라, 사용자의 동의 없이는 개인 정보들을 추적하여 노출하는 맞춤형 광고를 실시할 수 없게 되면서, iOS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마켓을 이용하는 메타에게 큰 타격을 가하기도 했지만, 최근 메타도 이러한 개인정보정책을 준수하며 머신러닝 (AI) 기술을 통해 플랫폼 내에서 소통을 이루며 소비자들의 경험을 찾을 수 있는 '디스커버리 커머스'형태의 광고를 기반의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3. 세분화된 타겟팅
메타는 3가지의 타겟 유형으로 세분화 되어 조금 더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핵심 타겟(Core Audience) 성별, 연령, 사는 곳, 관심사
맞춤 타겟(Custom Audience) 방문자, 잠재고객(도달가능유저)
유사 타겟(Lookalike Audience) 맞춤 타겟과 유사한 타겟 범위 (약 1~10%)
4. 퍼널 프레임을 활용한 리타겟팅
퍼널 프레임은 영어로 '깔대기'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퍼널(Funne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잠재고객이 제품을 인식하고 구매하는 과정까지 소비자 구매 여정을 표현한 마케팅 모델입니다.
최근에는 모바일앱에서 소비자의 여정을 함께 추적하는 '그로스해킹' 마케팅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메타 플랫폼은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 여정을 추적하여 재구매를 유도하거나 소셜의 강점을 활용하여 다른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추천을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5. 인스타그램 통합
2012년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을 인수합병하면서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의 게시물을 연동하여 노출하거나 동시 광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브랜딩을 위해 소비자들과 양방향으로 소통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6. 핵심 광고 소재 유형과 게시글 광고
메타는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 컬렉션 등 4가지의 핵심 광고 소재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게시글을 그대로 광고할 수 있어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7. 픽셀을 통한 커머스 분석
픽셀은 광고 캠페인을 측정 및 최적화하고 타겟을 마련하기 위해 사용하는 웹사이트용 코드 조각입니다.
소유하고 있는 쇼핑몰 같은 웹사이트 html에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고 설정한다면, 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행동(예: 구매)을 취할 때 페이스북 픽셀은 이 행동을 보고하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고객들이 특정 행동을 취했다면, 맞춤 타겟을 사용하여 해당 고객에게 다시 도달할 수 있는 리타겟팅이나 웹사이트에서 전환이 증가할수록 특정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더 큰 사람에게 광고가 도달하는 전환 최적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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