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스토리/뉴미디어

유튜브 채널 성장을 위한 5가지 점검사항

by 올번 Allburn 2022. 5. 24.

 

 
 

유튜브 시장의 레드오션과 함께 개인화된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점차 고도화 됨에 따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는 채널 운영 전략이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2022년 유튜브 채널 성장을 위해 점검해 보아야 할 5가지 사항들을 살펴보았습니다.


 

1. 노출 클릭률 (CTR)

유튜브를 채널을 운영하면서 중요한 지표로 삼는 것 중 하나가 '노출 클릭률'입니다. 

노출 클릭률은 표시된 노출당 조회수로, 노출이 표시된 후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빈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노출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고, 개인화된 플랫폼에서 검색의 빈도수를 높이기 위해 최적화 작업을 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유튜브 SEO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

 

1. 동영상 제목과 효과적인 썸네일 제작

2. 제목과 연관된 동영상 설명이나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적절한 태그 등을 사용하여 검색을 위한 관련성 부여

 

유튜브는 시청자의 검색을 기반으로 콘텐츠의 탐색이 이루어지고, 최종적으로 구독과 추천을 이루는 여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알고 있는 일부 크리에이터는 검색과 썸네일에 부적절하고 과장된 '클릭베이트' 문구나 이미지를 삽입하면서 시청자의 자극을 유도하는 사례들이 이따라 적발되는 사례들도 발생되기도 하면서, 최근 유튜브에서는 클릭베이트로 유도되는 콘텐츠들을 유해 콘텐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유튜브에서 통계내린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채널 및 동영상 절반 노출 CTR은 2~10% 사이에 주로 분포한다고 공개했으며,

이에 따라 크리에이터 스스로의 콘텐츠 실적을 분석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시 : 개선 요구 2% 미만 / 보통 6~7% / 우수 10% 이상 등)

 

하지만 이러한 퍼포먼스도 일정 이상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가 도출되기 때문에 조회수가 너무 낮은 신규 콘텐츠나 유튜브 채널을 소유한 크리에이터는 어느정도 꾸준한 업로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인사이트 도출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시청 지속 시간 (평균 시청 지속 시간/평균 조회율)
 

시청 지속 시간은 시청자들이 해당 콘텐츠에서 얼마만큼 머물러 있는지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시청 지속 시간이 짧아진다는 것은 결국 '이탈률'이 많다는 뜻이며, 시청자들의 관심에 비해 콘텐츠 품질의 매력도가 낮은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을 개선하는 방법

 

1) '평균 조회율 <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을 위한 콘텐츠 구성 및 기획

2) 클릭베이트 문구 금지 (거짓, 선정, 자극)

3) 동영상 품질의 고려

4) 가족 및 친척 등 지인을 통한 유입 지양

 

또한 유튜브는 시청자의 참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튜브 채널에서 좋아요와 댓글 등의 형태로 콘텐츠 내에서 많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면, 알고리즘을 통해 동영상을 더 많이 홍보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아질 것이며 긍정적인 의견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의견에도 응답하여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채널명 및 채널아트

유튜브는 시청자가 크리에이터의 유튜브 채널이나 기타 페이지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후속 동영상(크리에이터의 또 다른 동영상)을 시청하면 노출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공식적인 용어로 '획득 조회수'라고 합니다.

획득 조회수가 높은 경우 콘텐츠 채널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 획득 조회수는 사용자가 현재 시청하는 동일한 동영상을 다시 선택하거나 해당 채널의 다른 동영상을 시청할 때 증가합니다.

 

따라서 유튜브 채널을 생성할 때 시청자가 관심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기본으로, 유사한 주제의 콘텐츠 및 어떤 주제의 채널인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채널명과 채널아트를 설정하는 것이 획득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동영상 길이

유튜브가 플랫폼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광고'입니다. 유튜브의 무료 시청자들은 일정 이상 시청이 지속되면 광고주들의 광고를 재생하여 수입을 창출하는 구조로 이어져있고, 프리미엄 회원은 월정액을 통해 광고를 제거하는 기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는 상호작용이 많은 콘텐츠에서 광고를 시청할 수 있는 유입자들이 많은 채널을 선호하는데, 유튜브에서는 기본적으로 8분 이상 콘텐츠에서 중간 광고가 나오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의 길이가 길수록 크리에이터의 수입이 증가하는 확률도 늘어날 수 있지만, 그만큼 동영상에 지루함을 느껴 이탈하는 시청자들도 많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유튜브 동영상 길이는 보통 8분에서 10분 사이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수익형 콘텐츠 기획 시 주의사항

 

1. 신규 채널은 수익 창출 조건(구독자 1,000명 및 콘텐츠 시청시간 4,000시간) 도달을 목표로 1~3분정도 짧은 콘텐츠로 시청자를 유입

2. 수익 창출 기준을 달성한 크리에이터는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중간 광고 8분 이상'의 조건을 맞추어 8~10분 사이 콘텐츠를 제작

3. 중복 콘텐츠 및 키즈 콘텐츠는 수익 창출 불가

4. 신규 채널의 첫 동영상은 인트로 영상으로 구성하여 어떻게 채널을 운영할 것인지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채널 브랜딩에 유리

 

5. 홈화면 및 추천동영상

홈화면(Home Screen)이란 유튜브 앱을 열거나 웹사이트 처음에 표시된 화면에 피드가 노출되는 장소입니다. 홈화면에서는 각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맞춤 동영상이 제공되거나 구독하는 채널의 새로운 동영상이나 비슷한 관심사의 사용자가 시청한 동영상 등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튜브 사용자는 직접 구독 탭에 찾아가서 콘텐츠를 시청하기보다는 홈화면에서 구독 채널의 동영상을 많이 보는 경우가 많아 본인의 콘텐츠가 홈화면에 노출되는 것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동영상을 홈화면에 노출하기 위한 조건

 

1. 지속적인 콘텐츠 업로드

2. 시청자 참여

 

가장 중요한 것은 업로드의 일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YouTube의 알고리즘은 동영상을 꾸준하게 업로드하는 콘텐츠 제작자에게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브이로그 동영상과 같은 제작자들 사이에서는 '1일 1콘텐츠'의 열풍으로 매일 여러 개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였지만, 최근 지속적인 콘텐츠 업로드 뿐만 아니라 시청자의 참여도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저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보다는 일주일 또는 2주일 간격으로 업로드를 하더라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이 더욱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지금까지 시청한 관련 주제의 동영상과 과거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추천되는 추천 동영상(suggested video) 알고리즘

을 기반으로 데스크톱은 보기 페이지 오른쪽, 모바일 앱은 시청 중인 동영상 아래에 위치하여 자동 재생을 선택했을 경우 다음 동영상으로 바로 재생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알고리즘을 이해한다면 채널 성장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 동영상을 위해 설정할 수 있는 팁

 

1. 강력한 클릭 유도 문안(CTA : Call To Action) 사용

2. 결말은 짧고 호소력 있게 정리

3. 재생목록, 링크, 카드, 최종화면으로 다음 동영상 추천하기

 

 

 

반응형

댓글